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 마케터] 여행 블로그 마케터 보고 형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행마케터입니다. 현재 육아를 하면서 여행사 쪽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여행사 경력 10년, 해외인솔자 경력 3년, 가이드 경력 3년 정도 했기 때문에 여행 관련 포스팅을 쓰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네요. 


작년 9월에 육아휴직이 끝나면서 본격적으로 여행 블로그 마케팅을 배우고 업무 진행하고 있는데, 여행사측 대표님께서 '포스팅 콘텐츠가 너무 좋다'고 말씀해주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가 여행사 대표님들께 보고해드리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해요. 주차별로 한번씩 해드리고 있고, 월간 보고도 드리고 있답니다. 그러니깐 여행사 대표님은 주마다 저한테서 피드백을 4-5번씩 받아볼 수 있고 서로 보완점을 찾아가기도 합니다. 


 원래는 한 주에 28개씩 썼었는데 현재는 다른 업무를 함께 하고 있어 주 20개로 줄인 상태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회수가 더 올라간 것이 보이죠?


 3월초부터 제가 법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인바운드 여행사 업무가 과중화되면서 잠시 블로그 일을 줄였는데도 조회수가 높은 것을 보니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주로 글을 쓰고 있는 국가는 베트남이 압도적으로 많고요. 그리고 일본, 남미, 유럽, 그리고 기타외 동남아 국가와 아프리카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안 가본 나라도 많지만 이건 여행사 경력이 있다보니 빠르게 적응이 되더라고요. 

 제가 여행사 직원으로서 매일하던게 인터넷으로 정보 찾고, 그걸 연결하는 일이었는데 블로그 마케팅도 큰 차이가 없더라고요. 


2024년3월 월간 보고서를 정리해보니깐 정말 많은 분들이 '대만여행'을 검색하셨더라고요. 이때 대만 여행 관련해서 여행사에도 많은 문의가 들어왔을 거라 예상합니다. 다만,  며칠 전에 지진이 나서 대만 여행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있을 거라 예상되기도 하네요. 

 무튼 제가 베트남 관련한 포스팅을 70%이상 쓰고 있는데도 전반적으로 대만 관련한 검색이 많다고 하는 건 참 눈여겨 볼만한 겁니다. 그만큼 3월달에 많은 분들이 대만여행을 검색하신다는 거니깐요~ 


기쁘면서도 슬픈 소식 중 하나는 제가 관리하고 있는 아이디 중에 하나는 원래 '최적2+'였는데 오늘 검색해보니깐 최적1+로 떨어져있더라고요. 그런데 조회수는 월 20만이 넘어가네요. 그동안 댓글에 신경을 쓰지 못했던 탓일까요? 일단 보고는 드렸답니다. 

 제가 관리하고 있는 5개의 아이디 중 가장 최적화된 아이디었는데 처음 이 아이디를 받았을 때 월 조회수가 3-4만이었습니다. 약 6개월간에 제가 20만 조회수로 만들어놨는데요. 안타까운건 최적1+로 떨어졌다는 겁니다. 왜인지 분석이 필요할 거 같아요. (슬픕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질문해주시는 내용 아래 답변드려볼게요. 

 

여행사 경력이 없는데도 가능할까요?

 전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다만 여행사 경력이 없을 때보다는 하나의 포스팅을 완성하는데까지 시간이 걸릴 거예요. 본인도 그 국가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작성하셔야 하거든요.

 예를들어, 저는 브루나이 동남아 여행을 해본 적이 없는데 제가 담당하는 여행사에선 브루나이 여행도 진행을 했어요. 그러면 이 나라가 어디에 있는지, 비행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여행기초정보부터 파헤쳐야 해요. 

 국가별, 지역별로 여행 기초정보를 정리하다보면 내 머리가 정리가 되기 때문에 글 완성도가 더 높아진답니다. 포스팅을 쓰고 난 이후엔 추후에 본인이 이 자료를 다시 볼 수 있게 자료화 하는 것도 너무 좋은 거 같아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글 적어보도록하겠습니다. 질문 있으심분들은 언제나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오늘도 파이팅하시구요.